•  



     

    コンサルティング業界大研究

    ジョブウェブ コンサルティングファーム研究会 (著, 編集)

     

    컨설팅 업계 대연구 

    201798

     


    컨설팅 업계 입문서. 외자계부터 일본 국내의 주목 펌까지 컨설팅 업계를 총 정리. 

    1판 간행이래 6번째 개정판. 전면 리뉴얼된 新개정판.

    <리브컨설팅 소개 부분  p.222~p.225>

     


    Profile 31

    리브컨설팅

    100년 후,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들어 갈 회사를 늘려간다」급성장 중인 프런트 러너


    ●중견·벤처기업 지원을 개척하는 새로운 스탠더드

    리브컨설팅은 2012년에 설립되어 불과 5년만에 사원 수 100명이상의 조직으로 급성장 중인 컨설팅펌이다. 리브컨설팅의 경영이념은「100년 후,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들어 갈 회사」를 늘려가는 것이다. 창립자의 「좋은 회사를 만들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중심이 되고 있다. 리브컨설팅이 생각하는 기업이 추구해야 할 5가지 성과는「실적」 「CIS(고객감동만족)」, 「EIS(사원감동만족)」, 「인재육성」, 「바람직한 구조」이다. 단기적인 실적만으로는 성장할 수 없으며, 기업의 성패를 운에 맡기거나 비대화 될 위험도 있다. 리브컨설팅은 5가지 성과를 균형 있게 높여감으로써 기업의 장기적이고 확실한 성장에 공헌하고 있다.

    컨설팅 업계에서는 대기업만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하는 펌이 적지 않다. 그러나 리브컨설팅의 클라이언트는 사원수 100~300명의 중견·벤처기업 중심이다. 최근에는 300~1000명 규모기업의 클라이언트도 늘고 있다. 리브컨설팅은 컨설팅을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경영자에게 명확한 비전, 미션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중견·벤처기업이라 생각하고 있다. 중견·벤처기업이라고 해도 지역 내 최고 기업, 뛰어난 강점을 가진 업계의 리딩 컴퍼니가 대부분이며 이들 기업의 경영자는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기개를 가지고 있다. 리브컨설팅은 그들이 성장 기회를 확실히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100년 후,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 갈 회사를 늘려가고 있다. 더불어 중견·벤처기업의 「컨설팅 의무화」라고 하는 새로운 스탠더드를 만들어가고 있다.

     

    ●한 기업을 동일한 컨설턴트가 지원 / 한국·태국의 현지기업도 서포트

    리브컨설팅이 진행하는 컨설팅 스타일의 특징은 「기업형 컨설팅」이라 할 수 있다. 전략, 업무개선, 인사, 재무, IT와 같이 분야에 따라 각기 다른 컨설턴트가 단기간 프로젝트 형식으로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프로젝트형 컨설팅」과는 다르게, 동일한 컨설턴트가 클라이언트의 모든 경영과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원한다. 컨설턴트는 클라이언트의 경영과제 전반을 지원함으로써 특정 기능에 치우치지 않는 스킬과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어, 높은 달성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강한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어, 경영자의 과제의식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경영과제를 먼저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도록 제안할 수도 있다. 리브컨설팅의 컨설팅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90%이상으로, 기존고객의 재계약율도 70%를 넘는다.

    또한 리브컨설팅은 해외로도 영역을 넓혀, 한국과 태국에 해외 거점을 두고 있다. 해외 거점의 안건은 20%를 차지한다. 현지의 일본계 기업이 아닌, 현지기업을 대상으로 「일본식 경영」의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토대로 각 기업의 실정에 맞는 전략책정 및 실행을 지원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그 나라 특유의 비즈니스 스타일이나 연계해야 할 기업 등의 정보를 축적하여 일본 기업의 해외 진출지원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앞으로 1~2년안에 해외거점을 한 곳 더 증설할 예정이다.

     

    ●실행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리브컨설팅은 매출을 향상시키는 마케팅이나 영업력 향상 컨설팅으로 정평이 나있다. 다양한 업계를 지원하고 있지만, 특히 주택이나 부동산, 건설, 자동차 업계에서 많은 지원실적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IT·웹 서비스 관련기업이나 헬스케어 분야의 상담도 늘고 있다.리브컨설팅이 진행하는 컨설팅의 특징은 전략책정에서부터 오퍼레이션 개혁, 현장 사원의 트레이닝까지 모두 지원하는 것이다. 전술한 5가지 성과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경영과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이나 영업 컨설팅의 경우, 현상 과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새로운 마케팅·영업전략)을 도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결책을 얼마나 실행하는 가」에 대한 보다 깊고 구체적인 해결까지 지원한다. 그 방법론은 매우 다양하며, 전략을 현장에 맞는 액션플랜으로 적용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조직 체제나 업무 플로우에 대한 구조 개혁까지 지원하기도 한다. 또한 해결책의 실행단계도 굉장히 세심하게 서포트한다. 컨설턴트가 직접 움직이며 현장사원들에게 시범을 보이기도 하고, 트레이닝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제안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있다.

     

    ●성장 스피드에 자부심을 가지고 보다 나은 세계를 실현하다

    리브컨설팅에서 근무하는 가장 큰 매력은「보다 나은 세계의 실현」이라고 하는 공통의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적 가치가 높은 기업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것. 큰 뜻을 가진 경영자와 직접 대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컨설턴트는 경영자의 파트너로, 다양한 경영과제를 함께 고민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한다. 일에 대한 성취감과 보람이 크며,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사원 의식조사를 실시하는 「Great Place to Work」가 선정하는 일하기 좋은 회사 순위에도 3년 연속으로 랭크인 되었을 정도다. 리브컨설팅이 원하는 인재는 리브컨설팅의 경영이념에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다. 또한 컨설턴트로서 「성장 스피드에 자부심을 가지는 사람」이다. 성장 스피드에 자부심을 가지는 사람이란 과거의 성장이 아닌, 현재 얼마만큼의 스피드로 성장해 가고 있는지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는 것이다. 계속해서 급성장하고 있는 회사와 함께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이어가는 것은 큰 성과로 이어진다. 더욱이 리브컨설팅에서는 집합천재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한 사람 한 사람의 프로페셔널이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배움으로써 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높여간다」고하는 가치관이며, 컨설턴트의 성장 스피드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업계의 프런트 러너로서 매일 변화하고 있는 리브컨설팅에서 일하는 것은 미래에 살아남기 위한 확실한 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