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유통·소매

국내 유통시장을 비롯한 컨슈머 시장의 가장 큰 변화의 요인은 온라인화와 저성장시대로의 돌입입니다.

온라인을 통한 유통채널은 지난 3년간 연평균 17%씩 성장하며 전체 유통시장에서 22%를 차지할 정도로 점유율을 넓혀왔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유통기업의 등장으로 기존의 유통기업들은 이익률 제로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성장시대에 돌입하며 가계의 소비패턴 변화도 이를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저성장시대가 가져온 가장 큰 변화는 가계의 예산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민간소비 증가율이 감소하며 유통시장의 성장률 저하를 가져왔습니다.
결국 돌파구를 찾기 위한 유통기업들의 변화가 최근 나타나고 있습니다. 온라인채널의 확대, 브랜드 내재화, 직매입 , 다양한 이익률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로의 전환 등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시장의 변화에 가장 민감한 업계인 만큼, 유통 소매업에는 다양한 외부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기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컨설팅이 요구되고 있으며 리브컨설팅은 이와 같은 컨설팅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